Zerospace

파티룸 창업기 (소품 Ⅱ) 본문

법인 - Zerospace/파티룸

파티룸 창업기 (소품 Ⅱ)

제로스페이스 2023. 1. 31. 17:20

파티룸 소품들에 대해서 연속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블루투스 스피커, 드레스, 꽃장식, 식기류, 소파를 말씀드렸는데, 오늘은 추가로 다른 소품들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테이블
    테이블의 크기를 고려할 때, 타겟팅하는 모임인원수를 먼저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희 파티룸의 이용인원은 4인에서 6인입니다. 저희는 6인용 테이블을 두고(길이 220cm), 1인용 의자 2개, 벤치 의자 1개를 테이블에 세팅해 두었습니다. 6인용 테이블이다 보니, 벤치에는 3인까지도 앉으실 수 있고, 2인용 의자 사이에는 추가로 의자 1개가 더 들어갈 수 도 있습니다. 또, 사이드에도 한 명씩 더 앉을 수도 있습니다.
    최대 이용 인원(8인)에 맞춰, 테이블이 더 컸으면 좋겠지만 테이블이 커진다면, 구매/배송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상가 엘리베이터가 아파트 엘베보다 작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넣을 수 있는 테이블의 사이즈의 최대치는 220cm입니다. 만약 너무 큰 식탁을 구매하게 될 경우, 사다리차를 사용하여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식탁 발이 접어진다거나, 돌리기가 쉬운 경우는 240cm 까지도 들어가기도 합니다. 또, 이케아 제품처럼 파티룸에서 조립해서 사용한다고 하시면 더 큰 제품 (260cm) 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테이블은 너무 밝은 색을 하지 않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저희는 하얀색을 선택했는데 빨간색 양념들이 잘 안 지워지더라고요. 쓰레기 나오는 걸 보면, 10팀 중 3팀은 떡볶이를 드시는데, 아주 치명적입니다. 꼭 하얀색을 하시고 싶으시면, 코팅이 잘된 테이블 이라던지, 비용이 나가더라도 세라믹 테이블을 하시는 게 관리가 편하실 것 같습니다.

 

  1. 커피머신
    네스프레소 버츄오 캡슐 커피머신을 준비해 두고, 방문하시는 인원수에 맞춰 캡슐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캡슐 가격은 하나에 800원에서 1,200원입니다. 한 팀이 4인에서 6인이니, 4천 원에서 7천 원 정도 변동 지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모든 게스트 분들이 커피를 이용하지는 않으십니다. (물론 2개씩 이용하시는 게스트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이 정도 변동비용은 한 타임 이용요금을 고려했을 때, 높은 수준의 금액은 아닌 것 같습니다. 또, 평일 Day time이 이용률이 제일 낮은데, 이 시간대에 게스트분들을 모시기 위한 방법으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카페 가서 커피 드시지 마시고, 저희 공간에서 커피 드시라고 말씀드리죠. 커피머신을 두니, 공간의 냄새도 잡을 수 있습니다. 대체로 식사를 하시고 커피를 마시기 때문에, 음식 냄새도 확실히 덜 합니다.

 

  1. 냉장고
    냉장고는 인테리어 요소로 사용할 건지, 아닌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저희는 냉장고를 보이지 않는 곳에 두었습니다. 처음에는 보이는 공간에 배치하려고 했는데, 덩그러니 놓기에 뭔가 애매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싱크대 라인 옆에 두시긴 하는데, 저희는 11자형 주방이고, 아이랜드가 크다 보니, 싱크대 라인을 맞춰야 했고, 그럴 경우, 싱크대보다 높은 냉장고가 주방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인테리어 요소로 사용하는 컬러풀한 냉장고들은 단가가 좀 높은 편입니다. SMEG 제품을 많이 선택하시는데, 보급형 제품들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저희는 인테리어 요소로 사용하지 않다 보니, 저렴하고 성능 좋은 케리어 냉장고로 선택하였습니다. 자취하시는 분들의 집에 흔히 있는 냉장고입니다. 냉장고와 냉동고가 분리되어 있어서, 아이스크림도 넣을 수 있습니다.

  1. 거울
    저희 공간에 거울은 2개가 있습니다. 파우더룸에 가로로 긴 거울이 하나 있고, 포토존 옆에 물결모양의 거울이 하나 더 있습니다. 파우더룸에 가로로 긴 거울은 길이가 200cm이고, 높이가 60cm입니다. 여러 명이서 같이 서도 거울에 다 나올 수 있도록 설치하였어요. 처음에는 이 거울 하나만 배치하였는데, 드레스를 착용샷을 볼 수 없다는 게스트분들의 말씀이 있으셔서, 포토존 바로 옆에 전신 거울을 하나 더 설치하였습니다. 인스타 태그 된 사진들을 보니, 전신 거울에서 단체 거울 샷을 찍기도 하시더라고요. 저희 거울 같은 경우 벽을 기대고 있는 거울을 사용했습니다. (벽이 없으면 세울 수가 없어요) 이런 거울은 넘어져서 깨질 위험이 있습니다.
    저희 파티룸은 식기류도 많고, 거울도 위험해서 노 키즈존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부모님들께서 다치지 않게 아이들과 이용하신다고 하면 융통성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1. 쓰레기통
    시행착오가 가장 많았던 아이템입니다. 처음에는 파티룸 안에, 커다란 캔으로 된 이케아 쓰레기통을 준비해 두었습니다. 나름 큰 쓰레기통을 배치하였다고는 하였는데도, 용량이 딱 1팀만 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피자판 같이 네모난 쓰레기는 들어가지도 않아, 쓰레기통 옆에 둬야 했습니다. 이후에 파티룸 내부에 추가로 작은 쓰레기통을 3개 정도 더 배치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2팀을 소화하기가 조금 벅차 더러 고요. 여전히 큰 쓰레기들은 처리가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쓰레기통을 없애고, 복도에 60리터짜리 대형 쓰레기통 2개를 배치해 두었습니다. 저희 파티룸은 복도 끝에 위치해 있다 보니, 저희만 이용 가능한 복도 공간이 있어서 쓰레기통을 복도에 배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쓰레기통에는 재활용 비닐봉지를 씌어 놓았습니다. 최초 쓰레기통 2개를 배치할 때는 분리수거 용도가 아니라, 최대 3팀까지의 쓰레기를 모으려는 용도로 배치하였습니다. 안내드릴 때도, 분리수거 신경 쓰지 마시고 쓰레기는 복도 쓰레기통 이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기한 게, 이렇게 쓰레기통을 2개 나란히 배치해 놓으니, 게스트 분들께서 하나는 일반쓰레기, 하나는 재활용 쓰레기만 버리시고 계십니다. 덕분에 쓰레기 분리수거 일도 간편해졌습니다. 일반쓰레기는 50리터 쓰레기봉투 하나 사서 통째로 담으면 되고, 재활용 쓰레기는 대부분 플라스틱이다 보니, 맥주 켄이나 와인병 몇 개만 건져내고 봉지체로 분리수거장에 버리고 있습니다.


저희 파티룸의 큼직큼직한 소품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처음 하는 모든 일들에는 시행착오가 없을 수 없나 봅니다. 옆에서 누가 하나하나 코치해 주면 시행착오를 많이 줄 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로그들도 많이 보시고, 유튜브도 많이 보셔서 예쁘면서도 실용성 있는 소품들로 파티룸을 채워가세요.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인 거 아시죠? 일단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후회가 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