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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룸 창업기 (Online Setting Ⅱ)

제로스페이스 2023. 2. 2. 18:46

들어가기에 앞서, 지금 저희는 네이버 이외의 다른 플랫폼들을 거의 이용하지 않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전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채널을 여러 개 운영하시는데, 저는 사이드프로젝트로 운영하다 보니, 채널은 네이버 위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운영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에어비엔비
      에어비엔비는 파티룸의 주요 타겟인 20~30대 여성분들에게 매우 익숙한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에어비앤비는 숙소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저희는 에어비엔비를 이용하여 'All night (밤새워 시간을 보내시는 고객분들)' 이용하시려는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파티룸을 소개하였습니다. 물론 '숙박시설이 아님'을 명시하고, 숙박에 필요한 침대, 이불, 에너미티 등이 제공이 불가한 점을 정확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에어비엔비를 통한 문의율이 꽤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숙박시설을 알고 문의하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왜 이불이 제공되지 않느냐', '샤워를 할 수 없느냐', '수건을 제공하느냐' 등등 숙박관련된 문의가 적지 않은 편입니다. 10번 문의가 들어오면 6~7번은 위와 같은 문의가 들어오는 편입니다.

      에어비엔비의 단점으로는 네이버 대비 높은 수수료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페이 이용 시 판매자(파티룸운영자)가 수수료를 전부 냅니다. (수수료는 2% 정도 되는데, 이는 다음에 운영관련된 포스팅 할 때 다시 한번 말씀드릴게요.) 하지만 에어비엔비의 경우, 판매자(호스트)도 수수료를 내고, 게스트분들도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판매자 수수료는 네이버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요. 하지만 게스트분들이 지불하시는 수수료가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17만 원의 주말 요금 기준으로 했을 때, 2만 원 정도가 추가로 게스트분들께 청구됩니다. (저는 17만 원에 제공해 드리는데, 이용하시는 분들은 19만 원에 이용하시게 됩니다.) 에어비엔비를 통해서 예약하시는 분들은 네이버를 통해 예약하시는 분들보다 비싼 가격으로 예약하실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저희의 경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에어비엔비에서 예약을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용하지 않게 된 아래의 2가지 계기가 있습니다.
     
    • 예약취소수수료
      최초에는 에어비엔비 예약이 자동으로 수락되게 세팅을 해두었습니다. 호스트가 수동으로 예약 수락을 할 경우, 숙소 조회 결과에서 순위가 밀릴 수 도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도 자동으로 예약이 체결되다 보니, 하나의 플랫폼에서 예약이 들어오면 빨리 다른 플랫폼에서 예약을 막아줘야 합니다. 만약 예약이 중복해서 잡히게 되면, 에어비엔비나 네이버에서 예약한 게스트님께 연락을 드려 예약을 취소해야 합니다. 이때, 에어비엔비 고객의 예약을 취소하게 될 경우는, 취소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저는 당시 50달러의 페널티를 받았고, 이 페널티는 다음 에어비엔비 수익 발생 시 수익금에서 차감하여 지급되었습니다.
       
    • 중복예약
      위와 같은 상황에서 바로 한쪽을 취소를 해야 하는데, 그 걸 놓친 적이 있습니다. 켈린더를 이용하여 예약 관리를 하고 있었지만, 실수로 에어비엔비 예약내용을 업데이트를 안 했던 거예요. 게스트 분께서, 본인들이 이용하고 계신데 다른 팀이 이용하려 오셨다는 전화를 받았을 때, 업데이트를 누락시켰던 게 기억이 나더라고요. 부랴부랴 다른 파티룸을 저희 비용으로 예약하여 드리고, 저희 파티룸 이용금액의 50%를 추가로 지급하여 드렸었습니다. 그 이후 중복예약이 될까 봐 계속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스트레스를 받느니, 차라리 에어비엔비에를 이용하지 말자라는 생각이 들어 에어비엔비 예약을 이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2.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파티룸을 알리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데, 이 광고가 지역과 나이를 타깃으로 광고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안성지역의 20~30대 여성에게만 제가 올린 피드가 노출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희도 최초에 광고를 많이 태웠습니다. 물론 모두 다 DM으로 연결되지는 않았지만, 유의미한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생각됩니다.
      요즘은 많은 자영업자 분들께서, 사업장을 만들어가는 과정 전체를 인스타에 업로드하곤 합니다. 노출 횟수도 높이고, 인테리어 과정등에 실제 이용자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기도 하십니다.. 저는 사이드프로젝트로 운영하다 보니, 직장 다니면서 인테리어 하는 것만으로도 벅차 인스타 운영은 하지 못하였습니다. 다시 돌아간다면, 공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피드로 남겼을 것 같습니다.
      저희의 경우 인스타그램 DM을 통해서 예약을 받는 빈도는 매우 낮습니다. 대신,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가 낮았을 때는, 인스타를 통해 저희 플레이스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쪽의 트래픽을 끌고 와서 네이버 플레이스의 순위가 올라간 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 채널자체가 하나의 공간소개서 기능을 합니다. 어떻게 꾸며져 있는지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결정에 많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포스팅 시작에 말씀드렸지만, 저희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별도로 예약을 잡고 있지 않습니다. DM으로 문의를 하셔도 네이버 플레이스로 안내를 하여, 네이버를 통해 예약진행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3. 여기어때 / 스페이스 클라우드
      여기어때나 스페이스 클라우드는 파티룸에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에어비엔비와 같은 숙박 플랫폼에 파티룸을 끼워 넣는 게 아니라, 여기어때/스페이스클라우드는 파티룸 카테고리가 따로 있고, 파티룸 운영 실정에 맞는 요금 체계를 등록할 수 도 있습니다.
      저희도 플랫폼에 저희 공간을 업로드해두었습니다. 실제로 문의도 몇 번 들어오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에어비엔비도 제대로 운영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다른 플랫폼까지 이용하기에는 조금 벅차더라고요. 물론 제가 지방에서 파티룸을 운영하다 보니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서울이나, 서울인근에서는 스페이스 클라우드를 통한 예약율이 상당하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지역에서 전업으로 파티룸을 운영하신다면 필수로 운영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raum_baedari/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고, 꼼꼼하신 성격이시라면, 여러 플랫폼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은행계좌번호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저에게는 여러 플랫폼을 운영하는 게 조금 버겁더라고요. 그래도 파티룸의 주말예약이 꽉 찰 때까지는 홍보차원에서라도 모든 플랫폼에서 공간을 설명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지막으로 블로그와 홈페이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용기를 내어 시작하세요. 후회를 하더라도 하고 나서 후회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