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space

파티룸 창업기 (Online Setting Ⅰ) 본문

법인 - Zerospace/파티룸

파티룸 창업기 (Online Setting Ⅰ)

제로스페이스 2023. 2. 1. 18:36

  상가를 계약하고,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고, 소품까지 들어왔다면 오프라인 작업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온라인 작업입니다.

  파티룸의 주요 이용층은 20 ~ 30대입니다. 이분들은 온라인에 매우 친숙합니다. 온라인에 설명과 사진이 충분하다면, 공간에 대한 문의조차 하지 않으십니다. 문의를 할 때도 전화보다는 문자/카톡/네이버톡톡를 주로 이용한답니다.

  파티룸의 고객분들은 파티룸을 알아보실 때도 온라인 채널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오프라인 마켓팅은 하나도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간판도 달지 않았답니다. 저희 공간을 오프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곳은 딱 2 군대입니다. 상가 엘리베이터 안내판, 파티룸 입구의 입간판. 추가로 CGV 휴게공간에도 광고가 나가긴 하는데, 여기는 다른 상가를 홍보하면서 끼어서 같이 홍보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상가 이야기도 파티룸 연재가 끝나면 연재할 예정입니다.

  파티룸을 알리기 위한 온라인 채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네이버,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에어비엔비/여기어때 등의 플랫폼 등입니다.오늘은 그 중에서도 제가 주로 이용하는 네이버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검색에서의 핵심은, 주 이용층이 인터넷에서 검색을 했을 때, 우리의 파티룸 제일 위에, 제일 누르기 쉬운 곳에 위치하여야 한다는 겁니다. 마치 강남역 1번 출구 나오자마자 있는 1층 상가처럼, 저희 사이트를 포지셔닝해야 합니다.
  제일 먼저 강남역 1번 출구가 어디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바로, 고객이 어떤 키워드를 입력할지를 고민하는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네이버에 접속해서 그 키워드로 검색해 보세요. 네이버 화면 구성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네이버는 키워드별로 보이는 구성이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평택 맛집’을 검색하면 ‘파워링크’ , ‘플레이스’, ‘인기주제둘러보기’ 순서로 구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평택 아파트’를 검색하면 ‘파워링크’, ‘네이버부동산’, ‘플레이스’ 순서로 구성 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평택 파티룸’ 이나 ‘평택 브라이덜샤워’로 고객분들이 많이 검색하시리라 생각했습니다.

 

  평택 파티룸으로 검색하면, ‘파워링크’, ‘플레이스’, ‘VIEW’, ‘인터넷페이지’, ‘네이버쇼핑’, ‘이미지’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파워링크’는 과감히 배제하였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파워링크를 실제로 클릭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주로 휠을 돌려 ‘파워링크’ 다음 부분부터 검색을 합니다. 지하철역으로 비유하자면, 파워링크는 강남역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는 벽면에 붙은 광고와도 같은 겁니다. 유심히 보는 사람도 있지만, 보통은 무심코 지나쳐 버립니다. 그리고 ‘플레이스’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와서 처음 보이는 빌딩인 겁니다. 우리의 목표는 이 빌딩의 1층에 저희 사이트를 포지셔닝하는 겁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플레이스의 순위는 계속 바뀝니다. 플레이스의 정확한 로직을 네이버는 말해주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다음의 요소들로 플레이스 순위가 변경된다고 추측합니다.

 

  1.  조회량 (View) :
    말 그대로 저희 파티룸을 얼마만큼 클릭했느냐를 측정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에 밀린다면, 조회량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른 채널(인스타그램 등)에서 트래픽 유입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2. 리뷰개수:
    네이버 플레이스는 실제로 이용하신 분들의 리뷰를 달 수 있습니다. 또 네이버 블로그에서 리뷰글을 작성하면, 블로그 리뷰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리뷰개수는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를 높이는 것은 물론, 고객들이 우리 파티룸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처음에는 리뷰 개수를 느리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3. 활성도:
    누적 조회수가 많고. 누적 리뷰가 많아도, 그 값들이 최근 값이 아닐 경우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최근 들어 조회량과 리뷰개수가 떨어진다면 플레이스 순위도 같이 떨어지게 됩니다.
  4. 네이버 시스템 연결성:
    네이버는 다양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예약, 네이버 페이, 네이버 톡톡 등입니다. 이 모든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순위가 더 높이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5. 네이버 광고:
    네이버광고시스템을 이용하면, 키워드를 플레이스 상단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클릭당 광고비가 네이버에 지급됩니다. 


위의 5가지 요소들을 골고루 관리를 해줘야 플레이스 상위링크에 고정될 수 있습니다. 저희 파티룸의 경우, 오픈한 이후 주요 키워드로 검색 시 대부분 첫 페이지 (모바일기준 5위, PC 기준 6위) 안에 위치하여 있었고요, 최근에는 1위 자리를 계속 지키고 있답니다. 

오늘은 네이버 플레이스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어요. 네이버 예약이나, 네이버 톡톡 등의 네이버 서비스는 나중에 파티룸 운영 부분에서 다시 한번 말씀드릴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른 온라인 채널들에 대해서 정리해 볼까 합니다. 

용기 내어 시작하세요. 처음이 어렵지, 해보면 할 만합니다. :)